반응형
[금강경] 07. 無得無說分(무득무설분) : 얻을 것과 설할 것도 없음
"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하느냐?
또 여래가 진리라며, 설한 바가 있다고 생각하느냐?"
수보리가 사뢰었습니다.
"제가 부처님 말씀을 이해하기로는 정해진 바 진리 없음을 이름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신 것이요,
또한 정해진 바 없는 진리를 여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바 진리는 모두 취할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진리도 아니고, 진리 아닌 것도 아니기 때문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면 모든 현인과 성인은 무위법(無爲法)으로써 차별을 두기 때문이옵니다."
*다음은 다른 방식의 표현입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뇩多羅三먁三菩提)를 얻었다고 여기느냐.
여래가 설법한 것이 있다고 여기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습니다.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뜻을 알기로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이름 할 만한 일정한 법이 없으며,
여래께서 말씀하셨다고 할 만한 일정한 법도 없습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법은 모두가 잡을(取) 수 없고 말할(說) 수도 없으며,
법도 아니고 비법(非法)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찌하여 그런가 하면 일체의 온갖 현인(賢人)이나 성인(聖人)들이
모두가 이 무위의 법(無爲法 :생멸변화가 없는 참된 법)을 근본으로
각각의 차별(差別)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금강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경] 09. 一相無相分(일상무상분) (0) | 2024.01.30 |
---|---|
[금강경] 08. 依法出生分(의법출생분) (0) | 2024.01.30 |
[금강경] 06. 正信希有分(정신희유분) (0) | 2024.01.29 |
[금강경] 05. 如理實見分(여리실견분) (0) | 2024.01.29 |
[금강경] 04. 妙行無住分(묘행무주분) (0) | 2024.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