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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26. 法身非相分(법신비상분) : 법신은 결코 모습이 아님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가히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느냐?"

수보리가 사뢰었습니다.

"그러하옵니다.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으로써 여래를 뵈올 수 있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야, 만약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다면 전륜성왕도 곧 여래이니라."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헤아리기로는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으로써는 여래를 뵈올 수 없사옵니다."

 

그때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모양으로 나를 보려 하거나 (若以色見我 / 약이색견아)

음성으로 나를 찾으려 하면 (以音聲求我 / 이음성구아)

이 사람은 곧 삿된 도를 행하는 것이니 (是人行邪道 / 시인행사도)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不能見如來 / 불능견여래)

 

 

*다음은 다른 방식의 표현입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32상(相)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아뢰었습니다.

"그러하옵고 그러하옵니다. 32상(相)으로 여래를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야, 만일 32상(相)으로서 여래를 본다면 전륜성왕(轉輪盛王)도 곧 여래라고 할 것이다."

 

수보리가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시는 뜻을 알기로는,

응당 32상(相)으로서는 여래를 볼 수 없겠습니다."

 

그때에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겉모양에서 부처를 찾거나 음성(목소리)으로써 부처를 찾는다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지라

끝내 여래를 볼 수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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