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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20. 離色離相分(이색이상분) : 부처란 형상과 모습을 떠나 있음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구족한 몸을 갖춘 것을 두고 부처라고 할 수 있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구족한 몸을 갖추었다고 여래라 볼 수는 없나이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구족한 몸은 곧 구족한 몸이 아니라

그 이름이 구족한 몸일 따름이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가히 구족한 몸의 특징을 두고 여래라 할 수 있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구족한 몸의 특징을 갖추었다고 여래라 볼 수는 없나이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몸의 특징을 구족함이 곧 구족이 아니라

그 이름이 구족일 따름이기 때문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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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다른 방식의 표현입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는 어떠하냐. 여래가 색신을 모두 갖춘(具足色身) 것으로 볼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모두 갖춘 몸(具足色身 : 모양)'으로써 볼 수 없사오니,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모두 갖춘 몸'이란 '모두 갖춘 몸'이 아니며,

다만 이름을 '모두 갖춘 몸'이라 하시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를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具足諸相 : 특징)'로써 볼 수 있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로서 볼 수 없습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라 함은

곧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가 아니며, 다만 '모두 갖춘 거룩한 몸매'라 이름한 것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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