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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17. 究竟無我分(구경무아분) : 마침내 사라진 '나(아상)'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켰다면

그 마음을 어떻게 머물게 하며, 어떻게 항복받아야 하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켰다면

마땅히 이와 같이 마음을 낼 것이니,

'내가 마땅히 일체중생을 제도하리라. 그리하여 일체중생을 다 제도한 다음에는

실은 한 중생도 제도한 바가 없다.'하라.

 

왜냐 하면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

오래 산다는 생각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그 까닭은 실로 어떤 법이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킨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연등부처님 처소에서 얻을 만한 어떤 법이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 말씀의 뜻을 헤아리기로는

부처님께서 연등 부처님 처소에서 어떤 법이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신 것이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실로 어떤 법이 있지 않은 경계에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니라.

수보리야, 만약 어떤 법이 있어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라면

연등 부처님께서 나에게 수기하시기를

'네가 다음 세상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어 석가모니라 불리리라.'고 하시지 않으셨을 것이지만,

실로 어떤 법이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기에

연등 부처님께서 나에게 수기하시기를

'네가 다음 세상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어 석가모니라 불리리라.'하셨느니라.

 

왜냐하면 여래라 함은 모든 법이 여여(如如)하여 같다는 뜻이기 때문이니,

어떤 사람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말하더라도

수보리야, 부처님은 실로 어떤 법이 있지 않은 경계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바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가운데는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는 '일체법이 다 불법'이라고 하느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일체법이라 함은 곧 일체법이 아니니, 그 이름이 일체법일 뿐이니라.

수보리야, 비유컨대 몸집이 아주 큰 사람과 같으니라."

 

수보리가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사람의 몸이 아주 크다는 것도 실은 큰 몸이 아니오라

그 이름이 큰 몸일 따름이옵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또한 이와 같아서 만약 '내가 마땅히 한량없이 많은 중생을 제도한다.'고 말하면

이는 곧 보살이라 이름할 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실로 어떤 법도 마음에 두지 않는 이를 보살이라 이름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온갖 법이 나도 없고, 남도 없고, 중생도 없고,

'오래 사는 것'도 없다고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말하기를 '내가 마땅히 불국토를 장엄하리라.'한다면

이는 보살이라 이름할 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말하는 불국토의 장엄은 곧 장엄이 아니라 그 이름이 장엄일 따름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무아법을 통달하였다면

여래는 이 사람을 '참된 보살마하살'이라 이름하느니라."

 

 

*다음은 다른 방식의 표현입니다.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고,

어떻게 머물러야 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시키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었거든 마땅히 이러한 마음을 낼 것이니,

'내가 응당 모든 중생을 열반에 이르도록 제도하리라.' 하라.

 

온갖 중생을 모두 제도한다지만 실제에는 한 중생도 제도될 이가 없나니,

왜 그런고 하면, 만일 보살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참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겠는가? 수보리야, 실제에는 법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위 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일으킨 것이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연등불(燃燈佛)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있느냐?"

 

"그렇지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신 바 뜻을 알기로는,

부처님이 연등불에 법이 없기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 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하다. 그러하다. 수보리야, 진실로는 지닌 바 법이 없기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 이니라.

 

수보리야, 만일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면,

연등불이 곧 나에게 수기(授記)하시기를

'네가 앞으로 오는 세상에 마땅히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하리라.' 하지 않았을 것이니라,

실제로 법을 가진 바 없으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연등불이 내게 수기하시기를

'네가 오는 세상에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하리라.' 하셨느니라."

 

"어찌하여 그러한가 하면. 수보리야 여래란 것은 모든 법이 진여(如如)라는 뜻이니라.

만약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 한다면,

수보리야 실제에는 법이 없기에 부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내용 가운데는 참된 것도 없고 허망한 것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는 말하기를 '온갖 법이 모두 불법이라.' 하노라.

수보리야, 말한 바 온갖 법이란 것은 곧 온갖 법이 아니므로 '온갖 법'이라 이름 하느니라.

수보리야, 비유컨대 어떤 사람의 몸이 (너무 커) 꽤 크다는 것과 같으니라."

 

수보리가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의 몸이장대하게 크다.'하신 것은

사실 몸이 큰 것이 아니므로 큰 몸이라 이름 하시나이다."

 

"수보리야, 보살들도 또한 이와 같아서 만일 말하기를

'내가 마땅히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리라.' 하면 곧 보살이라고 이름하지 못할지니

무슨 까닭이냐 하면, 수보리야, 진실로는 법이 있지 않기에 이름하여 보살이라고 이름한 것이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온갖 법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다.'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말하기를 '내가 불국토를 장엄하리라.' 하면, 곧 보살이라 이름하지 못할지니

무슨 까닭이냐 하면, 여래가 말하는 불국토를 장엄한다 함은 곧 장엄이 아니므로,

이를 장엄이라 이름 하는 것 이니라.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나'와 '법'이 없음을 통달하면

여래는 그를 [참으로 보살]이라 이름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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